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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체인_합의 알고리즘_PoW, Pos, DPoS, BFT, 비트코인

▣ 블록체인_합의 알고리즘_PoW, Pos, DPoS, BFT 구분 설명 작업 증명 (PoW : Proof of Work) 블록생성을 하고자 하는 노드들이 특정한 해시(hash)값을 찾는 연산을 수행하여 특정한 난이도의 작업을 수행했음을 증명 노드의 컴퓨팅 파워에 따라 블록 생성 확률이 높아짐 -> 계산자원 낭비 거의 동시에 블록을 생성할 경우 불필요한 Fork 발생 지분 증명 (PoS : Proof of Stake) 참여자의 소유 지분이 블록 생성권 지분에 반영이 되는 합의 알고리즘 보유하고 있는 화폐의 양에 비례하여 블록을 생성 PoW의 계산자원 낭비 문제를 해결 초기에 코인을 많이 보유한 참여자가 블록 생성에 유리한 초기 코인 분배 문제 (Initial Distribution Problem) 발생 ..

시스템구조 2021.09.28

컴퓨터 구조_CPU_프로그램 실행시간, 명령어수, 클럭 사이클 CPI, 입출력 시간, 속도 CPS, RAM, 암달의 법칙, 스케쥴링, 라운드로빈

▣ 컴퓨터 구조_CPU_프로그램 실행시간 계산, 명령어수, 클럭 사이클, 입출력 시간, 속도, RAM, 암달의 법칙, 스케쥴링, 라운드로빈 프로그램 실행시간 = IC(Instruction Counts, 명령어 수) * CPI(Clock cycles per instruction, 명령어 당 클럭사이클) / Clock rate(Cycles per second, 클럭속도) 초 = IC * CPI / CPS 실명씨클 2018년 87번 정답 : 4번 - 이전 컴파일러 10초 = 명령어수 * CPI(클럭사이클) / 클럭속도 명령어수 = 10초 / CPI * 클럭속도 - 새로운 컴파일러 x초 =(명령어수 * 0.5)*(CPI * 1.1) / 클럭속도 =(10초 / CPI * 클럭속도 * 0.5)*(CPI * 1.1)..

시스템구조 2021.09.28

데이터링크 계층_흐름 및 오류제어 Stop&Wait, Go-Back-n, Selective-Repeat ARQ

▣ 데이터링크 계층_흐름 및 오류제어 Stop&Wait, Go-Back-n, Selective-Repeat ARQ 종류 특징 송신윈도우 수신윈도우 정지 대기 (Stop&Wait ARQ) 송신자는 수신자에게 패킷을 하나 보내고 수신자로부터 ACK응답이 올 때까지 기다림 없음 없음 Go-Back-n ARQ 송신자는 수신자로부터 ACK 응답이 오기전에도 패킷을 보낼 수 있음 오류가 발생된 패킷 이후에 속한 모든 패킷을 다시 재전송 함 2^m-1 1 Selective-Repeat ARQ 송신자는 수신자로부터 ACK응답이 오기 전에도 패킷을 보낼 수 있음 오류가 발생된 패킷만 다시 재전송 함 2^m/2 2^m/2 * 윈도우는 일종의 버퍼임 * m은 프레임 순차번호를 위해 사용하는 비트의 수 2018년 86번 정답..

시스템구조 2021.09.28

서버 가상화_전가상화, 반가상화, 컨테이너 가상화, 하이퍼바이저, 도커,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MSA), Type1(베어메탈 방식), Type2(호스티드 방식), 서버리스, 쿠버네티스

▣ 서버 가상화_전가상화, 반가상화, 컨테이너 가상화, 하이퍼바이저, 도커,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MSA), Type1(베어메탈 방식), Type2(호스티드 방식) 구분 설명 예시 전가상화 (Full-virtualization) 하드웨어를 완전히 가상하는 것임. 시스템 바이오스, CPU, 메모리 등 시스템의 모든 하드웨어를 가상화 함 게스트(guest) OS 들과 네이티브 하드웨어 사이를 중재(mediate)하는 가상머신(하이퍼바이저)을 사용 게스트OS에서 발생한 하드웨어 접근하기 위해 기존의 OS을 통해서 접근 GuestOS와 H/W사이에 VM을 거쳐 전달하므로 성능은 떨어지지만, GuestOS 수정없이 바로 사용가능 CPU의 도움 필요(CPU-VT기술), VMware ESX서버 반가상화 (Para-..

시스템구조 2021.09.28

전송 층_TCP_혼잡제어(Congestion Control), TCP 타이머, 네이글 알고리즘

▣ 전송 층_TCP_혼잡제어(Congestion Control) 흐름 제어가 송·수신 측 사이의 패킷 수를 제어(전송속도 차이제어)하는 기능이라면, 혼잡 제어는 네트워크 내의 패킷 수를 조절하여 네트워크의 오버플로(overflow)를 방지하는 기능임 데이터의 양이 라우터가 처리할 수 있는 양을 초과하면 초과된 데이터는 라우터가 처리하지 못한다. 송신 측에서는 라우터가 처리하지 못한 데이터를 손실 데이터로 간주하고 계속 재전송하게 되므로 네트워크는 더욱 더 혼잡하게 된다. 이런 상황은 송신 측의 전송 속도를 적절히 조절하여 예방할 수 있는데 이것을 혼잡 제어라고 한다. *윈도우라는 것은 일종의 버퍼 AIMD (Additive Increse/Multicative Decrease) 처음에 패킷을 하나씩 보내고..

시스템구조 2021.0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