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관리

조직관리_팀구축_터크만(Tuckman), 터크맨 사다리 모형의 팀 빌딩 5단계, 조직 가치관, 이념

스윙스윙 2021. 10. 16. 20:07

▣ 조직관리_팀구축_터크만(Tuckman), 터크맨 사다리 모형의 팀 빌딩 5단계, 조직 가치관, 이념

팀 구축 단계 영문 설명
형성
태동기
탐색기
Forming 팀원들이 만나 프로젝트 자체, 팀원별 공식적 역할과 담당 업무를 파악하는 단계임
팀원들이 마음을 열지 않고 개인적인 경향을 띰
혼돈, 불확실성, 우려와 공감 부족
스토밍
폭풍기
혼돈기
준비기
격동기
Storming 팀이 프로젝트 작업, 기술사항 결정, 프로젝트 관리 방식을 다루기 시작함
팀원들이 자신과 다른 사고와 관점에 협력적 또는 개방적이지 않으면 파괴적인 환경이 조성될 수 있음
대립, 갈등, 의견 불일치
표준화
규범화
안정기
Norming 팀원들이 협력하고, 팀을 지원하기 위해 업무 습관과 행동을 조율하기 시작함
팀원 상대방의 생각과 습관을 이해하며 신뢰가 쌓이는 단계
조화, 협의, 의견일치, 신뢰형성 시작
수행
성취기
성과기
Performing 수행 단계에 도달하는 팀은 잘 조직된 단위로 운영됨
팀원들이 상호의존적이며,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이슈를 해결함
프로젝트 업무를 수행하고 협업해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단계
견고한 신뢰, 문제해결, 자신감, 성과
해산 Adjouring 이 단계에서는 팀이 작업을 완료하고 프로젝트에서 벗어남. 일반적으로 인도물이 완료되면서 또는 프로젝트 또는 단계 종료 프로세스의 일부로 팀원이 프로젝트에서 해산할 때 이 단계가 진행됨
과업정리, 자체평가, 상실감

* 암기 : 형스표수해

 

■ 조직문화 맥킨지(Mckinsey) 7모형

공유가치
(Shared Value)
기업 구성원이 공통으로 함께하는 가치관으로서 조직문화의 핵심 구성요소임
전략
(Strategy)
기업의 장기적인 계획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말하며 기업의 장기적인 방향과 기본 성격을 결정함
조직구조
(Structure)
조직구조와 직무설계, 권한관계 등 구성원들의 역할과 그들간의 상호관계를 지배하는 요소를 포함함
제도
(System)
경영의 의사결정과 운영의 틀이 보상제도, 인센티브, 의사결정시스템, 경영시스템, 목표설정 시스템 등 경영 각 분야의 관리제도와 절차를 포함함
구성원
(Staff)
기업의 인력구성과 구성원의 능력, 전문성, 신념, 욕구와 동기, 태도, 행동패턴 등을 포함함
관리기술
(Skull)
기업의 각종 물리적 하드웨어와 이를 작동시키는 소프트웨어 기술 그리고 기업경여에 사용되는 경영기술과 기법 등을 포함함
리더십 스타일
(Style)
구성원들을 이끌어 나가는 관리자의 스타일을 말하며 이는 구성원의 동기부여, 상호작용, 조직분위기, 조직문화에 영향을 줌

 


2021년 2번

정답 : 1번

프로젝트 관리에서 견고하고 역동적인 프로젝트 팀구축이 매우 중요함

터크만의 팀 빌딩 단계 중 팀원 간 서로 신뢰를 형성하는 단계는 '규범화(표준화)'단계 임

표준화
규범화
안정기
Norming 팀원들이 협력하고, 팀을 지원하기 위해 업무 습관과 행동을 조율하기 시작함
팀원 상대방의 생각과 습관을 이해하며 신뢰가 쌓이는 단계
조화, 협의, 의견일치, 신뢰형성 시작

 


2019년 2번

정답 : 4번

한글 번역 주의, 영문 암기 필요

형성 - 스토밍(폭풍) - 표준화(규범화) - 수행 - 해산

Forming - Storming - Norming - Performing - Adjourning

 


2011년 1번

정답 : 2번

 


2015년 4번

정답 : 3번

표준화
규범화
안정기
Norming 팀원들이 협력하고, 팀을 지원하기 위해 업무 습관과 행동을 조율하기 시작함
팀원 상대방의 생각과 습관을 이해하며 신뢰가 쌓이는 단계
조화, 협의, 의견일치, 신뢰형성 시작

 


2012년 9번

정답 : 3번

공유가치
(Shared Value)
기업 구성원이 공통으로 함께하는 가치관으로서 조직문화의 핵심 구성요소임
전략
(Strategy)
기업의 장기적인 계획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말하며 기업의 장기적인 방향과 기본 성격을 결정함
조직구조
(Structure)
조직구조와 직무설계, 권한관계 등 구성원들의 역할과 그들간의 상호관계를 지배하는 요소를 포함함
제도
(System)
경영의 의사결정과 운영의 틀이 보상제도, 인센티브, 의사결정시스템, 경영시스템, 목표설정 시스템 등 경영 각 분야의 관리제도와 절차를 포함함
구성원
(Staff)
기업의 인력구성과 구성원의 능력, 전문성, 신념, 욕구와 동기, 태도, 행동패턴 등을 포함함
관리기술
(Skull)
기업의 각종 물리적 하드웨어와 이를 작동시키는 소프트웨어 기술 그리고 기업경여에 사용되는 경영기술과 기법 등을 포함함
리더십 스타일
(Style)
구성원들을 이끌어 나가는 관리자의 스타일을 말하며 이는 구성원의 동기부여, 상호작용, 조직분위기, 조직문화에 영향을 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