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직관리_팀구축_터크만(Tuckman), 터크맨 사다리 모형의 팀 빌딩 5단계, 조직 가치관, 이념
팀 구축 단계 | 영문 | 설명 |
형성 태동기 탐색기 |
Forming | 팀원들이 만나 프로젝트 자체, 팀원별 공식적 역할과 담당 업무를 파악하는 단계임 팀원들이 마음을 열지 않고 개인적인 경향을 띰 혼돈, 불확실성, 우려와 공감 부족 |
스토밍 폭풍기 혼돈기 준비기 격동기 |
Storming | 팀이 프로젝트 작업, 기술사항 결정, 프로젝트 관리 방식을 다루기 시작함 팀원들이 자신과 다른 사고와 관점에 협력적 또는 개방적이지 않으면 파괴적인 환경이 조성될 수 있음 대립, 갈등, 의견 불일치 |
표준화 규범화 안정기 |
Norming | 팀원들이 협력하고, 팀을 지원하기 위해 업무 습관과 행동을 조율하기 시작함 팀원 상대방의 생각과 습관을 이해하며 신뢰가 쌓이는 단계 조화, 협의, 의견일치, 신뢰형성 시작 |
수행 성취기 성과기 |
Performing | 수행 단계에 도달하는 팀은 잘 조직된 단위로 운영됨 팀원들이 상호의존적이며,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이슈를 해결함 프로젝트 업무를 수행하고 협업해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단계 견고한 신뢰, 문제해결, 자신감, 성과 |
해산 | Adjouring | 이 단계에서는 팀이 작업을 완료하고 프로젝트에서 벗어남. 일반적으로 인도물이 완료되면서 또는 프로젝트 또는 단계 종료 프로세스의 일부로 팀원이 프로젝트에서 해산할 때 이 단계가 진행됨 과업정리, 자체평가, 상실감 |
* 암기 : 형스표수해
■ 조직문화 맥킨지(Mckinsey) 7모형
공유가치 (Shared Value) |
기업 구성원이 공통으로 함께하는 가치관으로서 조직문화의 핵심 구성요소임 |
전략 (Strategy) |
기업의 장기적인 계획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말하며 기업의 장기적인 방향과 기본 성격을 결정함 |
조직구조 (Structure) |
조직구조와 직무설계, 권한관계 등 구성원들의 역할과 그들간의 상호관계를 지배하는 요소를 포함함 |
제도 (System) |
경영의 의사결정과 운영의 틀이 보상제도, 인센티브, 의사결정시스템, 경영시스템, 목표설정 시스템 등 경영 각 분야의 관리제도와 절차를 포함함 |
구성원 (Staff) |
기업의 인력구성과 구성원의 능력, 전문성, 신념, 욕구와 동기, 태도, 행동패턴 등을 포함함 |
관리기술 (Skull) |
기업의 각종 물리적 하드웨어와 이를 작동시키는 소프트웨어 기술 그리고 기업경여에 사용되는 경영기술과 기법 등을 포함함 |
리더십 스타일 (Style) |
구성원들을 이끌어 나가는 관리자의 스타일을 말하며 이는 구성원의 동기부여, 상호작용, 조직분위기, 조직문화에 영향을 줌 |
2021년 2번

정답 : 1번
프로젝트 관리에서 견고하고 역동적인 프로젝트 팀구축이 매우 중요함
터크만의 팀 빌딩 단계 중 팀원 간 서로 신뢰를 형성하는 단계는 '규범화(표준화)'단계 임
표준화 규범화 안정기 |
Norming | 팀원들이 협력하고, 팀을 지원하기 위해 업무 습관과 행동을 조율하기 시작함 팀원 상대방의 생각과 습관을 이해하며 신뢰가 쌓이는 단계 조화, 협의, 의견일치, 신뢰형성 시작 |
2019년 2번

정답 : 4번
한글 번역 주의, 영문 암기 필요
형성 - 스토밍(폭풍) - 표준화(규범화) - 수행 - 해산
Forming - Storming - Norming - Performing - Adjourning
2011년 1번

정답 : 2번
2015년 4번

정답 : 3번
표준화 규범화 안정기 |
Norming | 팀원들이 협력하고, 팀을 지원하기 위해 업무 습관과 행동을 조율하기 시작함 팀원 상대방의 생각과 습관을 이해하며 신뢰가 쌓이는 단계 조화, 협의, 의견일치, 신뢰형성 시작 |
2012년 9번

정답 : 3번
공유가치 (Shared Value) |
기업 구성원이 공통으로 함께하는 가치관으로서 조직문화의 핵심 구성요소임 |
전략 (Strategy) |
기업의 장기적인 계획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말하며 기업의 장기적인 방향과 기본 성격을 결정함 |
조직구조 (Structure) |
조직구조와 직무설계, 권한관계 등 구성원들의 역할과 그들간의 상호관계를 지배하는 요소를 포함함 |
제도 (System) |
경영의 의사결정과 운영의 틀이 보상제도, 인센티브, 의사결정시스템, 경영시스템, 목표설정 시스템 등 경영 각 분야의 관리제도와 절차를 포함함 |
구성원 (Staff) |
기업의 인력구성과 구성원의 능력, 전문성, 신념, 욕구와 동기, 태도, 행동패턴 등을 포함함 |
관리기술 (Skull) |
기업의 각종 물리적 하드웨어와 이를 작동시키는 소프트웨어 기술 그리고 기업경여에 사용되는 경영기술과 기법 등을 포함함 |
리더십 스타일 (Style) |
구성원들을 이끌어 나가는 관리자의 스타일을 말하며 이는 구성원의 동기부여, 상호작용, 조직분위기, 조직문화에 영향을 줌 |
'사업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젝트 일정 관리_활동정의_연동기획 (0) | 2021.10.17 |
---|---|
이해관계자(stakeholder) 관리_참여 수준,비인지형, 저항형, 중립형, 지원형, 주도(선도)형 (0) | 2021.10.17 |
품질관리_품질관리도구, 계통도, PDPC, 연관관계도, 활동 네트워크도, 연관도법 (0) | 2021.10.13 |
품질관리_품질관리 기법 통제한계, 사양한계, 속성 샘플링, 변수 샘플링, 품질의 정의, 단계별 품질, 품질통제, 품질감사 (0) | 2021.09.20 |
시간관리_일정관리_활동순서_PDM, ADM(AOA), 선도, 지연, FS, FF, SS, SF, 임의적 의존 관계, 더미활동, lead (0) | 2021.09.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