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원관리_동기부여, 동기유발, 내용이론, 과정이론, 매슬로우 욕구단계, 허츠버그 동기위생, Alderfer ERG, 맥그리거 McGregor XY 이론, McClelland 성취동기, 과정, 브롬 기대, 공정성, 목표설정
구분 | 설명 |
내용이론 (Motivation Content Theory) |
행동의 원동력이 되는 욕구에 관심을 두고 어떤 욕구를 채워 주어야 하는지에 관한 이론 매슬로우(Maslow) 욕구단계이론 허츠버그(Herzberg) 동기위생 이론 앨더퍼(Alderfer) ERG 이론 맥그리거(McGregor) X 이론 / Y 이론 McClelland 성취동기이론 등 |
과정이론 (Motivation Process Theory) |
욕구상태에서 행동이 어떻게 유도되고 어떤 단계를 통해 행동이 촉발되는지에 초점을 둔 이론 브룸(Vroom) 기대이론 Porter Lawler 기대이론 Adams 공정성이론 Locke 목표설정이론 등 |
▣ 내용이론
■ 매슬로의 욕구 5 단계 이론 (Maslow’s theory)
- 인간의 욕구는 타고난 것이며 욕구를 강도와 중요도에 따라 5 단계로나뉨
- 상위 수준의 욕구가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하위 수준의 욕구가 우선적으로 충족되어야 함
- 일단 만족된 욕구는 더 이상 동기부여 요인이 아님
구분 | 단계 | 욕구 | 내용 |
성장 욕구 | 5단계 | 자아실현(Self-Actualization) | 자아충실, 성장, 학습 |
4단계 | 존경(Esteem) | 성취, 존경, 주목, 감사 | |
결핍욕구 | 3단계 | 사회(Social) | 사랑, 인정, 친구, 사교 |
2단계 | 안전(Safety) | 안전, 안정 | |
1단계 | 생리(Physiological) | 의식주 |
■ 허츠버그(Herzberg) 동기 위생 이론
만족 요인을 준다고 불만족 요인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고, 불만족 요인을 없애준다고 만족하는 것이 아니다.
이론 구성요인 | 세부요인 | 개념 |
동기 요인 (내재적 요인) 만족 요인 |
성취감(achievement) | 어떤 목표의 달성이나 일의 성공했을 때 느끼는 만족, 직무수행을 하는 과정 및 결과에서 얻어지는 보람, 가치, 만족감 |
인정감(recognition) | 업무수행 결과 상관, 동료, 고객 등 타인으로부터 긍정적 피드백 | |
책임감(responsibility) | 담당한 업무에 있어 자신이 책임을 맡거나 자신의 업무 관련하여 새로운 책임을 맡는 것에 대한 의무감 | |
직무 자체 (workitself) | 직무가 지니고 있는 가치와 속성, 종사원의 업무에 대한 가치 또는 직무에 대한 자부심과 직무의 조직에 대한 기여 정도 | |
승진(advancement) | 조직 내에서 자신의 지위나 직위의 변화로 상위직급으로의 상향적 변화 | |
성장 가능성(possibility ofgrowth) | 조직 내에서 승진이나, 권한 위임 등이 향상될 가능성에 대한 증감요인의 변화 | |
위생 요인 (외재적 요인) 불만족 요인 |
보수(salary) | 종사원의 노동의 대가로 지불되는 금전적 보상 |
대인관계(interpersonal relation) | 조직 구성원들 간의 사회적 관계가 원만하거나 그렇지 않을 경우 형성되는 상사, 동료 그리고 부하직원 간의 관계 | |
근무환경 (workingconditions) | 근무환경의 쾌적한 정도와 필요비품이 잘 갖추어져 있는 정도 등 물리적인 시설과 환경 | |
회사 정책과 관리 (companypolicyand administration) | 회사의 정책 또는 경영에 대한 적절성 여부의 관련 사실에 대해 조직 구성원이 느끼는 일관성, 정당성을 느끼는 정도 | |
감독/기술(supervisiontechnical) | 조직 내에서 상사의 감독 유형 및 관리기술에 대하여 공평성 또는 불공평성을 느끼는 정도 | |
직무의 안정성 (jobsecurity) | 현 직장에서 직무의 안정성 또는 불안정성에 관한 객관적인 만족도 |
■ 맥그리거(McGregor) X 이론 / Y 이론
X-Y 이론은 맥그리거가 인간관을 동기부여의 관점에서 분류한 이론
맥그리거는 전통적 인간관을 X이론으로, 새로운 인간관을 Y이론으로 지칭함
X이론 | 인간은 본래 일하기를 싫어하고 지시받은 일밖에 실행하지 않음 경영자는 금전적 보상을 유인으로 사용하고 엄격한 감독, 상세한 명령으로 통제를 강화해야 함 |
Y이론 | 인간에게 노동은 놀이와 마찬가지로 자연스러운 것이며, 인간은 노동을 통해 자기의 능력을 발휘하고 자아를 실현하고자 함. 경영자는 자율적이고 창의적으로 일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해야 함 |
■ 앨더퍼(Alderfer) ERG 이론
존재욕구(Existence needs) | 기본적인 욕구로 음식, 공기, 물, 임금 그리고 작업조건과 같은 것에 대한 욕구 |
관계욕구(Relatedness needs) | 의미있는 사회적, 개인적 인간관계 형성에 의해서 충족될 수 있는 욕구 |
성장욕구(Growth needs) | 개인의 생산적이고 창의적인 공헌에 의해서 충족될 수 있는 욕구 |
좌절-퇴행 (frustration-regression) : 욕구충족행동은 만족-진행 (satisfaction-progression)과 좌절-퇴행 (frustration-regression)으로 나뉨. 고차 욕구가 충족되지 않았을 때 오히려 저차 욕구의 중요성이 커지고 그에 따라 바라는 바도 커짐
▣ 과정이론
■ 브롬(Vroom)의 기대이론
기대 이론(期待理論, expectancy theory)은 구성원 개인의 동기 부여 정도가 업무에서의 행동 양식을 결정한다는 이론
- 기대감(Expectancy) : 열심히 일하면 높은 성과를 올릴 것이라고 생각하는 정도
- 수단성(Instrumentality) : 직무 수행의 결과로써 보상이 주어질 것이라고 믿는 정도
- 유의성(Valence) : 직무 결과에 대해 개인이 느끼는 가치그는 동기 부여를 세 요소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를 관계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 동기 부여(Motivational Force) = 기대감 × 수단성 × 유의성(0≤기대감≤1, -1≤수단성·유의성≤1)
포터&롤러의 동기유발 모형(공평감 형성)
■ Adams 공정성이론
공정성 이론 : 불균형을 인식하는 경우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 보상 수준을 높이거나 노력을
줄여야 한다는 이론으로 동기 부여 이론 중 과정이론(Motivation Process Theory) 에 속함
자신 / 내부 (Self / Inside) |
동일한 조직 내의 다른 업무를 수행했을 때와 비교 |
자신 / 외부 (Self / Outside) |
다른 조직에서 업무를 수행했던 때의 처우와 비교 |
타인 / 내부 (Other / Inside) |
동일한 조직 내의 다른 개인과 비교 |
타인 / 외부 (Other-Outside) |
다른 조직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다른 개인과 비교 |
■ Locke 목표설정이론
목표란 획득하기를 바라는 상태로서 개인이나 조직이 장래의 어떤 시점에서 도달하고자 하는 상태를 말함
목표는 동기의 기초이며 특정한 방향으로 행동을 이끔. 목표는 개인이 일에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를 결정하기 위한 지침을 제공함.
6가지 과업목표
- 목표의 구체성: 막연한 목표보다는 구체적인 목표가 성과를 높을 수 있는 행동을 불러일으킨다. 구체적인 목표는 모호성을 감소시켜 주고 행동방향을 명확하게 제시해 준다.
- 목표의 곤란성: 쉬운 목표보다는 다소 어려운 목표가 동기를 더 잘 유발시킨다. 도전감은 더 큰 집중력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 목표설정에의 참여: 구성원들이 목표설정 과정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성과가 향상될 수 있다.
- 노력에 대한 피드백: 노력에 대하여 피드백이 주어질 때 성과가 향상될 수 있다.
- 목표달성에 대한 동료들 간의 경쟁: 동료들간의 경쟁이 성과를 높일 수 있다. 그러나 지나친 경쟁은 오히려 해가 될 수도 있음을 주의해야 한다.
- 목표의 수용성: 일방적으로 강요된 목표보다는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수용한 목표가 더 큰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다.
2018년 4번
정답 : 1번
생리적욕구->안전욕구->사회적욕구->존경욕구->자아실현욕구
2016년 8번
정답 : 2번
자신 / 내부 (Self / Inside) |
동일한 조직 내의 다른 업무를 수행했을 때와 비교 |
자신 / 외부 (Self / Outside) |
다른 조직에서 업무를 수행했던 때의 처우와 비교 |
타인 / 내부 (Other / Inside) |
동일한 조직 내의 다른 개인과 비교 |
타인 / 외부 (Other-Outside) |
다른 조직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다른 개인과 비교 |
2020년 21번
정답 : 2번
'승진'은 불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위생요인이 아니라 만족을 유발하는 동기 요인임
이론 구성요인 | 세부요인 |
동기 요인 (내재적 요인) 만족 요인 |
성취감(achievement) |
인정감(recognition) | |
책임감(responsibility) | |
직무 자체 (workitself) | |
승진(advancement) | |
성장 가능성(possibility ofgrowth) | |
위생 요인 (외재적 요인) 불만족 요인 |
보수(salary) |
대인관계(interpersonal relation) | |
근무환경 (workingconditions) | |
회사 정책과 관리 (companypolicyand administration) | |
감독/기술(supervisiontechnical) | |
직무의 안정성 (jobsecurity) |
2021년 6번
정답 : 3번
맥그리거 Y이론
보편적으로 사람들은 일을 즐기며 책임감을 추구하다는 이론
2014년 11번
정답 : 1번
구분 | 설명 |
내용이론 (Motivation Content Theory) |
행동의 원동력이 되는 욕구에 관심을 두고 어떤 욕구를 채워 주어야 하는지에 관한 이론 매슬로우(Maslow) 욕구단계이론 허츠버그(Herzberg) 동기위생 이론 앨더퍼(Alderfer) ERG 이론 맥그리거(McGregor) X 이론 / Y 이론 McClelland 성취동기이론 등 |
과정이론 (Motivation Process Theory) |
욕구상태에서 행동이 어떻게 유도되고 어떤 단계를 통해 행동이 촉발되는지에 초점을 둔 이론 브룸(Vroom) 기대이론 Porter Lawler 기대이론 Adams 공정성이론 Locke 목표설정이론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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