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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P_동기식, 시간(이벤트) 동기화, 비동기식, 도전 응답 방식, S/Key 방식

스윙스윙 2021. 11. 23. 23:20

▣ OTP_동기식, 시간(이벤트) 동기화, 비동기식, 도전 응답 방식, S/Key 방식

구분 동기식 OTP 비동기식 OTP
동작 미리 정한 고정된 시간간격 주기로 새로운 난수값을 생성하여 사용자와 서버는 패스워드를 공유함 서버는 난수를 발생하여 시도값으로 사용자에게 전달하고 사용자는 시도값을 암호화하여 서버에 응답값으로 전달
매커니즘 시간 또는 이벤트 동기화 도전(시도)-응답방식(challenge-response)
장점 속도 빠름(간단한 절차) 안전성이 매우 높음(양방향 인증)
단점 사용자-> 서버 단방향 인증 복잡한 절차를 통한 인증으로 속도 느림

 

 


2021년 102번

정답 : 3번

도전-응답방식(비동기식)에 대한 설명임

서버는 난수를 발생하여 시도값으로 사용자에게 전달하고 사용자는 시도값을 암호화하여 서버에 응답값으로 전달

챌린지 리스펀스 방식은 임의의 난수를 암호 알고리즘의 입력값으로 사용해서 일회용 패스워드를 생성하는 방식으로, 인증 서버 또는 애플리케이션이 임의의 난수값을 생성해서 사용자에게 보내면(Challenge), 사용자는 이 난수값을 일회용 패스워드 생성 토큰 또는 소프트웨어에 입력하고, 여기서 나오는 출력값을 일회용 패스워드로 입력해(Response) 사용자 인증이 수행함
이 과정에서 인증 서버가 보내 준 난수값은 사용자의 비밀키(또는 토큰 입력용 패스워드)로 암호화되며, 사용자가 입력한 일회용 패스워드를 가지고 인증 서버는 동일한 난수값(Challenge)와 등록된 사용자 정보를 이용해서 OTP를 생성한 후 사용자의 리스폰스와 비교해서 사용자 인증을 해 줌
챌린지 리스펀스 방식은 사용자 인증을 수행할 때마다 새로운 난수값을 챌린지로 사용하기 때문에 ID 도용 의도를 가진 공격자는 매번 부트 포스(Brute force) 공격을 새로 수행해야 한다는 점에서 안전하다고 할 수 있음
그러나, 공격자가 네트워크를 모니터링해 사용자 인증에 성공한 챌린지 리스펀스 값을 모두 알게 될 경우 이를 이용해 이그조스티브 키 서치(exhaustive key search) 방법으로 사용자의 비밀키를 찾아낼 수도 있음. 따라서, 챌린지 리스펀스 방식에 사용하는 암호 알고리즘은 이그조스티브 키 서치가 매우 어려워서 실질적으로 비밀키를 알아낼 수 없는 알고리즘을 사용해야 함

 

* S/Key 방식은 공중망을 통해 원격 시스템에 로그인할 때 중간에서 패킷을 스니핑해 재사용하는 재사용 공격을 방지하는 간단한 시스템으로 매번 패스워드가 바뀌는 방식이기 때문에 고전적인 OTP 방식이라고 할 수 있음

S/Key는 암호 알고리즘의 일종인 해쉬 함수(Hash function)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사용하기에 간단하고 어떤 비밀 정보도 호스트에 남지 않기 때문에 안전한 시스템임

S/KEY방식은벨 연구소(Bell Lab.)에서 개발한 OTP구현방식으로 유닉스 계열 운영체제의 인증에 사용됨

클라이언트가 생성한 난수값을 서버에 전송한 뒤 해당 난수값을 입력값으로 해쉬값을 생성함

해시체인(Hash Chain)방식으로 계속해서 다수의 해시값을 만들고, 인증을 수행 시 최초 해시값부터 차례로 하나씩 사용하는 OTP 방식임

 

인증을 여러 번 수행하게 되면 해쉬 함수 적용 가능 회수가 하나씩 줄어들게 되므로 어느 시점에 다다르면 패스워드를 재초기화 시켜 줘야 하는 불편이 있으나, PC 등에서 저장해 놓거나 미리 계산해 놓은 후에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음

 


2017년 101번

정답 : 1번

* S/Key 방식은 공중망을 통해 원격 시스템에 로그인할 때 중간에서 패킷을 스니핑해 재사용하는 재사용 공격을 방지하는 간단한 시스템으로 매번 패스워드가 바뀌는 방식이기 때문에 고전적인 OTP 방식이라고 할 수 있음

S/Key는 암호 알고리즘의 일종인 해쉬 함수(Hash function)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사용하기에 간단하고 어떤 비밀 정보도 호스트에 남지 않기 때문에 안전한 시스템임

S/KEY방식은벨 연구소(Bell Lab.)에서 개발한 OTP구현방식으로 유닉스 계열 운영체제의 인증에 사용됨

클라이언트가 생성한 난수값을 서버에 전송한 뒤 해당 난수값을 입력값으로 해쉬값을 생성함

해시체인(Hash Chain)방식으로 계속해서 다수의 해시값을 만들고, 인증을 수행 시 최초 해시값부터 차례로 하나씩 사용하는 OTP 방식임

 

인증을 여러 번 수행하게 되면 해쉬 함수 적용 가능 회수가 하나씩 줄어들게 되므로 어느 시점에 다다르면 패스워드를 재초기화 시켜 줘야 하는 불편이 있으나, PC 등에서 저장해 놓거나 미리 계산해 놓은 후에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음

 

도전-응답방식(비동기식)에 대한 설명임

서버는 난수를 발생하여 시도값으로 사용자에게 전달하고 사용자는 시도값을 암호화하여 서버에 응답값으로 전달

챌린지 리스펀스 방식은 임의의 난수를 암호 알고리즘의 입력값으로 사용해서 일회용 패스워드를 생성하는 방식으로, 인증 서버 또는 애플리케이션이 임의의 난수값을 생성해서 사용자에게 보내면(Challenge), 사용자는 이 난수값을 일회용 패스워드 생성 토큰 또는 소프트웨어에 입력하고, 여기서 나오는 출력값을 일회용 패스워드로 입력해(Response) 사용자 인증이 수행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