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공학

운영관리_ITIL V3 lifecycle phase, lifecycle process, ITIL v4

스윙스윙 2021. 11. 3. 15:36

▣ 운영관리_ITIL V3 lifecycle phase, lifecycle process

 

 

 

단계 설명 주요프로세스
서비스전략Service Strategy(SS)
  • IT 서비스 전략 중심 비즈니스 가치 제공
  • 서비스 관리의 중장기 목표 및 정책 정의
  • 전략적 요건 정의
  • 전략수립
  • 서비스 포트폴리오 관리
  • 수요 관리, 재무 관리
서비스 설계(SD)Service Design
  • IT 서비스 전략을 중심 비즈니스 가치 제공 설계
  • 전략적 항목 바탕
  • 실행 가능한 서비스 솔루션 및 관리 프로세스 설계
  • 경영요구사항에 포트폴리오 연계
  • 서비스 카탈로그 관리
  • 서비스 수준 관리
  • 용량 관리, 가용성 관리
  • IT 연속성 관리, 정보보안 관리
  • 공급자 관리
서비스이전(ST)Service Transition
  • 비즈니스에 맞는 서비스 제공 위한 서비스 이전
  • 실 운영 환경으로 이전의 계획 및 설계를 전환
  • 변경 관리
  • 서비스자산 및 형상관리
  • 지식관리
  • 전환계획 및 지원
  • 릴리즈 및 배치관리
  • 서비스 확인 및 테스트, 평가
서비스운영(SO)Service Operation
  • 비즈니스에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운영활동
  • SLM을 기본으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
  • End to End 서비스 운영 Practice
  • 이벤트/인시던트/문제 관리
  • 요청이행 프로세스
  • 접근/기술/애플리케이션 관리
  • IT/서비스 운영 관리, 서비스 데스크
지속적 서비스 개선(CSI)(Continual Service Improvement)
  •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 계획
  • 위 4단계 및 학습을 통한 개선 수행
  • 비즈니스 니즈와 IT 서비스 간 Alignment 지속
  • 7 단계 개선 프로세스
  • 서비스 수준/ROI 측정 및 보고
  • 서비스 개선에 대한 비즈니스 요청

 

 

 


2019년 43번

정답 : 2번

가. service strategy - demand managemnet

나. service design - capacity management

다. service transition - knowledge management

라. service operation - event management

 


2020년 38번

정답 : 1번

 

* ITIL v3

 

* ITIL v4

General Management Practices - 일반 관리 Practices

Service Financial 

 

Service Management Practices 

Service 처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