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프트웨어 아키텍처_품질속성(Quality Attribute) 시나리오, 유자대환응측

항목 | 내용 |
자극 유발원(Source of stimulus) | 자극을 만들어내는 존재로써 사람, 컴퓨터 시스템, 기타 장치 등 |
자극(Stimulus) | 시스템의 반응의 원인이 되는 조건으로 무언가가 시스템에 도달했을 때 고려해볼 필요가 있는 것 |
대상체(Artifact) | 자극을 받는 대상으로, 전체 시스템 또는 시스템의 일부 등 |
환경(Environment) | 자극이 발생할 때, 혹은 다른 조건이 만족되었을 때 시스템의 상태 |
응답(Response) | 자극이 시스템에 도달한 이후에 취해지는 행위 |
응답 측정(Response Measure) | 요구사항의 검증이 가능한 형태로, 응답이 발생할 때 측정이 가능한 대응의 결과값 |
암기 : 유자대환응측 / 자극유발대상환경응답측정
▶ 가용성, 변경용이성, 성능, 보안성, 시험용이성, 사용편의성 등과 같은 품질속성에 품질속성 시나리오를 적용
-가용성 파생 시나리오
정상적인 동작 상태에서 예상치 못한 외부 메시지가 수신된다. 프로세스는 메시지가 수신됐음을 운영자에게 알리고 진행 중이던 동작을 시스템 중단없이 계속 수행한다.


- 성능 파생 시나리오
정상모드에서 사용자는 확률적으로 분당 1000개의 거래를 요청하며, 거래는 평균 2초의 대기시간 내에 처리된다.

- 사용편의성 파생 시나리오
에러의 영향을 최소화하길 원하는 사용자는 런타임 시 시스템 동작을 취소하는 기능을 원한다. 그리고 취소 동작은 1초 이내에 이루어져야 한다.

2019년 26번

정답 : 4번
* 품질속성 시나리오
[유자대환응측]
자극 유발원(Source of stimulus) |
자극(Stimulus) |
대상체(Artifact) |
환경(Environment) |
응답(Response) |
응답 측정(Response Measu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