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공학

소프트웨어 아키텍처_품질속성(Quality Attribute) 시나리오, 유자대환응측, 자극 유발원, 대상체, 환경, 응답, 측정

스윙스윙 2021. 11. 2. 10:10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_품질속성(Quality Attribute) 시나리오, 유자대환응측

항목 내용
자극 유발원(Source of stimulus) 자극을 만들어내는 존재로써 사람, 컴퓨터 시스템, 기타 장치 등
자극(Stimulus) 시스템의 반응의 원인이 되는 조건으로 무언가가 시스템에 도달했을 때 고려해볼 필요가 있는 것
대상체(Artifact) 자극을 받는 대상으로, 전체 시스템 또는 시스템의 일부 등
환경(Environment) 자극이 발생할 때, 혹은 다른 조건이 만족되었을 때 시스템의 상태
응답(Response) 자극이 시스템에 도달한 이후에 취해지는 행위
응답 측정(Response Measure) 요구사항의 검증이 가능한 형태로, 응답이 발생할 때 측정이 가능한 대응의 결과값

암기 : 유자대환응측 / 자극유발대상환경응답측정

 

▶ 가용성, 변경용이성, 성능, 보안성, 시험용이성, 사용편의성 등과 같은 품질속성에 품질속성 시나리오를 적용

 

-가용성 파생 시나리오

정상적인 동작 상태에서 예상치 못한 외부 메시지가 수신된다. 프로세스는 메시지가 수신됐음을 운영자에게 알리고 진행 중이던 동작을 시스템 중단없이 계속 수행한다.

 

- 성능 파생 시나리오

정상모드에서 사용자는 확률적으로 분당 1000개의 거래를 요청하며, 거래는 평균 2초의 대기시간 내에 처리된다.

 

- 사용편의성 파생 시나리오

에러의 영향을 최소화하길 원하는 사용자는 런타임 시 시스템 동작을 취소하는 기능을 원한다. 그리고 취소 동작은 1초 이내에 이루어져야 한다.

 


2019년 26번

정답 : 4번

* 품질속성 시나리오

[유자대환응측]

자극 유발원(Source of stimulus)
자극(Stimulus)
대상체(Artifact)
환경(Environment)
응답(Response)
응답 측정(Response Meas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