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세스 품질 관련 표준_SPICE(ISO 15504)
여러 프로세스 개선 모형을 국제표준으로 통합한 ISO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모형으로
소프트웨어 프로세스에 대한 개선 및 능력 측정 기준
■ 프로세스 차원의 5개범주
- 기본 프로세스 : CUS(고객-공급자), ENG(공학)
- 지원 프로세스 : SUP(지원)
- 조직 프로세스 : MAN(관리), ORG(조직)
■ 프로세스 수행능력 차원의 6 단계
암기 - 불수관확예최
■ SPICE 2차원 평가 모델
기준 | 설명 |
프로세스 차원 (Process Dimension) |
-5개의 프로세스 카테고리와 40개 세부 프로세스로 구성 -ISO 12207의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함 -각 프로세스 별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기준이 제시됨. |
프로세스 수행능력 차원 (Process Capability Dimension) |
-Organization Unit(OU : 수행조직 단위)이 특정 프로세스를 달성하거나 혹은 달성 목표로 가능한 능력 수준 -0~5까지의 6개의 Capability Level 로 구성됨 |
조직에 단일 성숙도가 아닌 프로세스 별로 능력 수준을 제시하고 평가 결과는 프로세스 프로파일로 문서화됨 |
■ CMM/CMMI/SPICE(ISO 15504) 단계 비교
단계 | CMM | CMMI | SPICE (ISO 15504) |
|
Staged | Continuous | |||
5 | 최적화 Optimizing |
최적화 Optimizing |
최적화 Optimizing |
최적화 Optimizing |
4 | 관리 Managed |
정량적 관리 Quantitatively Managed |
정량적 관리 Quantitatively Managed |
예측 Predictable |
3 | 정의 Defined |
정의 Defined |
정의 Defined |
확립 Established |
2 | 반복 Repeatable |
관리 Managed |
관리 Managed |
관리 Managed |
1 | 초기 Initial |
초기 Initial |
수행 Performed |
수행 Performed |
0 | 없음 | 수행 안됨 Not Performed |
불완전 Incomplete |
* 암기 CMM : 초반정관최
* 암기 CMMI : 초관정량최
* 암기 SPICE : 불수관확예최
CMMI는 모델 SW-CMM(Software Capability Maturity Model, 소프트웨어 역량 성숙도 모델)v2.0과 SECM(System Engineering Capability Model) 그리고 IPD-CMM(통합제품개발-CMM)이 합쳐진 통합모델임
SPICE(ISO 15504)와 호환 가능함
■ CMMI PA 구성
구분 | Process Mgmt | Project Mgmt | Engineering | Support |
5단계 최적화 Optimizing |
조직 혁신 및 이행 | 원인분석 및 해결 | ||
4단계 정량적 관리 Quantitatively Managed |
조직 프로세스 성과 | 정량적 프로젝트 관리 | ||
3단계 정의 Defined |
조직프로세스 중점 조직프로세스 정의 조직 교육(훈련) 관리 |
통합 프로젝트 관리 위험관리 통합 공급자 관리 통합 팀 구성 |
요구사항 개발 기술 솔루션 Verification Validation |
의사결정 분석 및 해결 통합조직환경 |
2단계 관리 Managed |
프로젝트 계획 프로젝트 감시 및 통제 공급자 계약관리 |
요구사항 관리 | 형상관리 프로세스 및 품질보증 측정 및 분석 |
5단계 | 최적화 (Optimizing) |
지속적인 프로세스 개선 (Continuous Process Improvement) |
조직 성과 관리(Organizational Performance management) 원인 분석 및 해결(Causal Analysis and Resolution) |
4단계 | 정량적으로 관리됨 (Quantitatively Managed) |
정량적 관리 (Quantitative Management) |
조직 프로세스 성과 관리(Organizational Process Performance) 정량적 프로젝트 관리(Quantitative Project management) |
3단계 | 정의됨 (Defined) |
프로세스 표준화 (Process Standardization) |
요구사항 개발(Requirements Development) 기술 솔루션(Technical Solution) 제품 통합(Product Integration) 검증(Verification) 확인(Validation) 조직 프로세스 중점관리(Organizational Process Focus) 조직 프로세스 정의(Organizational Process Definition) 조직 교육 관리(Organizational Training) 통합 프로젝트 관리(Integrated Project Management) 위험 관리(Risk Management) 의사 결정 분석 및 해결(Decision Analysis and Resolution) |
2단계 | 관리됨 (Managed) |
기본적인 프로젝트 관리 (Basic Project Management) |
요구사항관리(Requirements Management) 프로젝트 계획 수립(Project Planning) 프로젝트 감시 및 통제(Project Monitoring and Control) 공급업체 계약 관리(Supplier Agreemnet management) 측정 및 분석(Measurement and Analysis) 프로세스 및 제품 품질보증(Process and Product Quality Assurance) 형상관리(Configuration Management) |
1단계 | 초기 (Initial) |
구조화된 프로세스를 갖고 있지 않음 |
조직의 목적에 따라 모델을 테일러링 할 수 있음(단계적모델, 연속적모델)
1) 단계적모델 : 조직 간 성숙도 비교 가능
2) 연속적모델 : 프로세스 영역(PA)별로 성숙도 평가 가능
■ CMM - 초반정관최
최적화 단계 | 프로세스가 계속적으로 개선 | 프로세스 변경 관리 기술 변경 관리 결함 방지 |
관리 단계 | 제품과 프로세스가 정량적으로 관리 | 소프트웨어 품질 관리 정량적 프로세스 관리 |
정의 단계 | 소프트웨어 공학과 조직적인 프로세스가 정의, 통합 | 조직 프로세스 집중 조직 프로세스 정의 동료 검토 교육 프로그램 그룹간 협력 소프트웨어 프로덕트 엔지니어링 통합 소프트웨어 관리 |
반복 단계 | 과거의 프로젝트 수행 체계가 반복적으로 수행 기본적인 프로젝트 관리가 문서화 |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계획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추적 및 감독 소프트웨어 하청 관리 소프트웨어 품질 보증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 요구 관리 |
초기 단계 | 프로세스 표준 부재, 예측이 불가능 |
■ ISO9000/SPICE/CMM 비교
비교항목 | ISO-9000 | CMM | SPICE |
개발주체 | ISO TC 176 | SEI | ISO/IEC |
제시모델 | 개괄적 방안제시(16P) | 자세한 실행모델 제시 (500P) | ICT1/SC7/WG10 |
평가대상 | 기 완료된 활동평가 | Process 개선 활동 | 평가모델 통합 방안 Software Process |
평가방식 | 인증/불인증 | 1 ~ 5단계 | 0 ~ 5단계 |
적용분야 | HW, SW, 제조, 서비스 품질시스템에 관한 최소한의 요구사항 정의 |
국방 Software 중심 SW, S/E 조직 |
Software 전분야 |
적용지역 | 전세계 | 미국 | 전세계 |
적용규모 | 대규모 | 대규모 | 소규모 ~ 대규모 |
특 징 | 가장 체계적으로 발전된 국제 표준 | 지속적Process개선을 중시 | Software Process 평가모델의 통합방안 |
■ ISO/IEC 12207 표준
체계적인 소프트웨어의 획득, 공급, 개발, 운영 및 유지보수를 위해서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공정(SDLC Proces)표준을 제공함으로써 소프트웨어 실무자들이 개발 및 관리에 동일한 언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기본틀을 제공하기 위한 프로세스
항목 | ISO 12207 | SPICE(ISO 15504) |
개념 | SDLC 프로세스 표준 | Process 평가/개선 |
원천 | 기본 틀 제공 | 기본 틀 이용 |
수준 | 상위 수준의 정의 | 일반인이 적용할 수준 |
상세 | 개괄적 | 상세한 정도의 정의 |
단점 | What 만 제시 | 조직/인원 역량 강화 모듈 미흡 |
2018년 34번
정답 : 2번
performed - managed - established - predictable - optimizing
수행 - 관리 - 확립 - 예측 - 최적화
2019년 34번
정답 : 2번
조직차원의 표준 프로세스가 잘 정립된 Level 3 : defined 단계임
performed - managed - defined - quantitatively managed - optimizing
수행 - 관리 - 정의 - 정량적 관리 - 최적화
2011년 40번
정답 : 1번
CMMI는 모델 SW-CMM(Software Capability Maturity Model, 소프트웨어 역량 성숙도 모델)v2.0과 SECM(System Engineering Capability Model) 그리고 IPD-CMM(통합제품개발-CMM)이 합쳐진 통합모델임
SPICE(ISO 15504)와 호환 가능함
조직의 목적에 따라 모델을 테일러링 할 수 있음(단계적모델, 연속적모델)
1) 단계적모델 : 조직 간 성숙도 비교 가능
2) 연속적모델 : 프로세스 영역(PA)별로 성숙도 평가 가능
2011년 43번
정답 : 3번
- 기본 프로세스 : CUS(고객-공급자), ENG(공학)
- 지원 프로세스 : SUP(지원)
- 조직 프로세스 : MAN(관리), ORG(조직)
2011년 45번
정답 : 2번
ISO/IEC 12207은 SW와 관련된 프로세스가 모두 정의되어 있는데 프로세스는 아래의 항목으로 기술되어 있음
Title(제목), purpose(목적), outcomes(결과물), activities(활동), tasks(작업)
속성이 아닌것은 2)입력물임
* 정말 맞출수 있는 문제인가? ㅡ_ㅡ;
2011년 23번
정답 : 1번, 4번
개발 프로세스 내 프로세스 구현
시스템 요구사항 분석, 시스템 구조 설계, 시스템통합, 시스템 자격시험
■ ISO/IEC 12207 표준
체계적인 소프트웨어의 획득, 공급, 개발, 운영 및 유지보수를 위해서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공정(SDLC Proces)표준을 제공함으로써 소프트웨어 실무자들이 개발 및 관리에 동일한 언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기본틀을 제공하기 위한 프로세스
2013년 36번
정답 : 2번
CMM은 레벨 1부터 5까지의 5개의 성숙도 수준을 정의하고 있으나, SPICE는 레벨 0부터 5까지 6개 수준으로 나누고 있음
단계 | CMM | CMMI | SPICE (ISO 15504) |
|
Staged | Continuous | |||
5 | 최적화 Optimizing |
최적화 Optimizing |
최적화 Optimizing |
최적화 Optimizing |
4 | 관리 Managed |
정량적 관리 Quantitatively Managed |
정량적 관리 Quantitatively Managed |
예측 Predictable |
3 | 정의 Defined |
정의 Defined |
정의 Defined |
확립 Established |
2 | 반복 Repeatable |
관리 Managed |
관리 Managed |
관리 Managed |
1 | 초기 Initial |
초기 Initial |
수행 Performed |
수행 Performed |
0 | 없음 | 수행 안됨 Not Performed |
불완전 Incomplete |
■ SPICE 2차원 평가 모델
기준 | 설명 |
프로세스 차원 (Process Dimension) |
-5개의 프로세스 카테고리와 40개 세부 프로세스로 구성 -ISO 12207의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함 -각 프로세스 별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기준이 제시됨. |
프로세스 수행능력 차원 (Process Capability Dimension) |
-Organization Unit(OU : 수행조직 단위)이 특정 프로세스를 달성하거나 혹은 달성 목표로 가능한 능력 수준 -0~5까지의 6개의 Capability Level 로 구성됨 |
조직에 단일 성숙도가 아닌 프로세스 별로 능력 수준을 제시하고 평가 결과는 프로세스 프로파일로 문서화됨 |
2014년 40번
정답 : 3번
CMMi 모델 2단계인 관리(Managed) 단계의 프로세스 영역은 형상관리임
나머지는 3단계임
구분 | Process Mgmt | Project Mgmt | Engineering | Support |
5단계 최적화 Optimizing |
조직 혁신 및 이행 | 원인분석 및 해결 | ||
4단계 정량적 관리 Quantitatively Managed |
조직 프로세스 성과 | 정량적 프로젝트 관리 | ||
3단계 정의 Defined |
조직프로세스 중점 조직프로세스 정의 조직 교육(훈련) 관리 |
통합 프로젝트 관리 위험관리 통합 공급자 관리 통합 팀 구성 |
요구사항 개발 기술 솔루션 Verification Validation |
의사결정 분석 및 해결 통합조직환경 |
2단계 관리 Managed |
프로젝트 계획 프로젝트 감시 및 통제 공급자 계약관리 |
요구사항 관리 | 형상관리 프로세스 및 품질보증 측정 및 분석 |
2015년 42번
정답 : 3번
1) 프로젝트 계획 : 레벨2, 위험관리 : 레벨3
2) 프로젝트 모니터링 및 통제 : 레벨2, 공급자(supplier) 계약(agreemnet)관리 : 레벨2
4) 정량적 프로젝트 관리 : 레벨 4, 위험 관리 레벨3
구분 | Process Mgmt | Project Mgmt | Engineering | Support |
5 | 조직 혁신 및 이행 | 원인분석 및 해결 | ||
4 | 조직 프로세스 성과 | 정량적 프로젝트 관리 | ||
3 | 조직프로세스 중점 조직프로세스 정의 조직 교육(훈련) 관리 |
통합 프로젝트 관리 위험관리 통합 공급자 관리 통합 팀 구성 |
요구사항 개발 기술 솔루션 Verification Validation |
의사결정 분석 및 해결 통합조직환경 |
2 | 프로젝트 계획 프로젝트 감시 및 통제 공급자 계약관리 |
요구사항 관리 | 형상관리 프로세스 및 품질보증 측정 및 분석 |
2017년 27번
정답 : 4번
CMM - 초반정관최
최적화 단계 | 프로세스가 계속적으로 개선 | 프로세스 변경 관리 기술 변경 관리 결함 방지 |
관리 단계 | 제품과 프로세스가 정량적으로 관리 | 소프트웨어 품질 관리 정량적 프로세스 관리 |
정의 단계 | 소프트웨어 공학과 조직적인 프로세스가 정의, 통합 | 조직 프로세스 집중 조직 프로세스 정의 동료 검토 교육 프로그램 그룹간 협력 소프트웨어 프로덕트 엔지니어링 통합 소프트웨어 관리 |
반복 단계 | 과거의 프로젝트 수행 체계가 반복적으로 수행 기본적인 프로젝트 관리가 문서화 |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계획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추적 및 감독 소프트웨어 하청 관리 소프트웨어 품질 보증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 요구 관리 |
초기 단계 | 프로세스 표준 부재, 예측이 불가능 |